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병호의 독서노트


우리에게 미국은 무엇인가? 질문을 던진후 미국, 미국의 국민성에 대한 아주 다양한 해석이 들어있는 책이다. 공병호님은 자기경영노트 를 집필하셨고,일찍부터 1인기업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신 분이다. 미국에 대해 알고자 할때, 짧은 역사지만 복잡*다양성을 지녔기 때문에,콕~찍어 어떤 책을 읽어볼지가 막막하다. 이럴때 바로 "공병호독서노트"가 도움이 될 것이다. 전략전문가 에서부터 저널리스트,경영컨설턴트 에 이르기까지~!! 열네명의 저자들의 열네권의 책으로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듯하다. 단일민족의 결속력이 강하다 라고 말하지만 다양한 인종들 그리고 주장이 강한 개인 및 단체로 이루어진 미국의 결속력은 9*11을 계기로 빛을 발한다. 책들은 21세기 세계화는 미국이 주도해 나갈것이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여러가지 전제조건들이 붙긴하지만~. 그 전제조건은 다음과 같다. *중국과 일본이 연합하지 않는다. *유럽이 연합하지 않는다.*인도와 중국이 연합하지 않는다. *오사마빈라덴같은 특정개인의 테러를 막을수 있다. *전자투자가 집단은 계속해서 미국의 정권을 지지할 것이다.*지금처럼 우수한 인재들이 미국으로 유학을 올것이다. 이러한 전제조건들은 현재상황으로 봤을땐 언제나 유의해야 하는 상황이다. 잘난미국에 대한 의도적인 증오심과 적개심은 아랍국가들에게 강력한 정치도구이다.열등의식으로 말미암은 테러집단들을 자극시키지 않기위해서는 미국은 항상 자국이익으로 인해 다른나라가 피해를 입지 않는지 주의해야 할 것이다. 한국에서도 문제되고 있는 카드 남발. 신용카드제국 에서는 미국은 신용카드 제국으로 물질만능화가 되어 간다고 우려하고 있다. 와스프 에서는-엘리트 집단 WASP(와스프:백인 앵글로 색슨 청교도)들이 자신을 내세우기 보다는 남을 먼저 배려하라고 가르침을 받아왔으며,그 예로 경제대공황을 극복한 루스벨트는 와스프였지만,다수이익을 위해 반대파를 위한 정치를 했다. 개인이 노력한 만큼 결과가 돌아오는 경제원리에 충실한 미국. 어느 다른 나라보다 정치,경제가 투명하다. 미국민이 가장존경하는 인물은 벤자민 프랭클린으로 미국 독립을 이끌어내고 헌법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자수성가한 인물이 존경받는 미국땅에 꾸준히 이민자들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수성가할 수 있는 개인의 역량에 모든 힘을 실을수 있는 기본틀이 갖추어진 땅 미국은 개도국의 중상류층에게는 영원한 부의 원천이요~.나같은 하층민에게는 무지개와 같은 나라이겠지. 독서노트에서는 책의 난이도를 비롯하여 간단한 줄거리소개 그리고 저자소개, 꼭 읽어야할 부분을 표시해 주고 있다.미국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살짝 맛보고 싶다면 공병호님의 독서노트를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소개된 열네권중에 콕찍어 읽고 싶은 책이 있을 것이다.
한경와우TV , MBC라디오 , 한국경제신문 을 비롯한 각종 미디어를 통해 활발한 책읽기 조언자 역할을 하고 있는 공병호 박사의 독서노트 시리즈 제3권 미국편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 미국은 무엇인가’라는 질문 아래, 국내에 출간되었던 미국 관련 도서 14권을 모아 분석, 정리한 가이드북이다. 저자는 이를 통해 미국의 의사 결정 하나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요즘, 어떻게 하면 좀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시각으로 미국을 바라볼 것인지 고민한다.


제1부 미국, 미국인

1. 그들은 무슨 생각을 하는가 (로버트 벨라 외, 미국인의 사고와 관습 )
2. 미국의 네 가지 코드 (김봉중, 미국은 과연 특별한 나라인가? )
3. 빚 권하는 사회 (로버트 매닝, 신용카드 제국 )
4. 오래된 고민 (래리 엘더, 미국에서 절대로 말해서는 안 될 10가지 )
5. 미국의 A에서 Z까지 (최혁순, 이것이 미국이다 )

제2부 미국을 움직이는 사람들

1. 비즈니스 영웅이 역사를 다시 쓰다 (다니엘 그로스 외, 미국을 만든 비즈니스 영웅 20 )
2. 대기업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마리나 휘트먼, 변화하는 미국경제, 새로운 게임의 룰 )
3. 누가 미국을 움직이는가 (소에지마 다카히코, 누가 미국을 움직이는가 )
4. 월가가 미국을 흔든다 (국제경제조사연구소, 월가의 큰손들 )
5. 싱크탱크의 역사 (제임스 스미스, 미국을 움직이는 두뇌 집단들 )
6. 와스프가 궁금하다 (오치 미치오, 와스프 )

제3부 미국과 세계

1. 번영의 비밀 (토머스 프리드먼, 경도와 태도 )
2. 번영의 조건 (조지프 나이, 제국의 패러독스 )
3. 번영의 전략 (즈비그뉴 브레진스키, 거대한 체스판 )

 

아멜리가 연애를 하지 않는 이유 4

남자 복 없기로는 업계에 소문난 아멜리 양. 이번에는 젤윈의 기인 황제 유리스의 손에 떨어진다. 여느 남자들이 그렇듯, 아멜리에게서 나는 정체불명의 향기 에 유혹된 듯 한데, 문제의 향기는 물론이며 아멜리가 모르는 그녀 자신의 비밀을 알고 있는 듯한 기색을 비친다.이대로라면 제대로 된 연애도 해보기 전에 유리스와 결혼하게 생긴 아멜리는 도망쳐서 동료들과 합류할 생각에 여념이 없다. 어떻게 잠깐 외출하니 하필이면 집착남 1호와 만나고, 후궁에서는 교육계라

fsdytrfdf.tistory.com

 

평생 월급 보장 프로젝트

한 때 베스트 셀러로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는 정말로 재테크를 꿈꾸는 사람들한테는 로망의 대상이었다. 경제적 자유인이라는 용어를 처음 들었을때는 이것이 내 목표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에 심장이 두근거렸다. 나의 수고를 최대한 줄이고 돈은 차곡차곡 쌓이게 하는 방법은 과연 존재할까? 지금에 와서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주식투자를 하면서 배당을 받으며 살면 그럴지도 모르지만, 배당만으로 살려면주식을 엄청나게 소유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부동산을 통한 월세

huias.tistory.com